티스토리 뷰

2022년 1월 11일 주민등록법이 일부 개정되면서 모바일 신분증을 정부 24에서 신청하고 사용할 수 있었다. 작년 하반기 이미 모바일 주민등록증 확인 서비스를 이용하는 분들이 계신데, 이 서비스는 신분확인용도만 가능하다고 한다. 2024년 하반기에 행정안전부가 발급한 모바일 주민등록증 확인서비스를 통해 발급받아야 은행에서도 실물 주민등록증대신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란다. 모바일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은 정부 24 앱과 모바일 신분증 앱을 설치해야 발급받을 수 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우선 정부 24앱과 페스앱 설치가 필요하다. 일부 알뜰폰의 경우 패스앱의 사용이 어려울 수도 있다. 

모바일 신분증은 실물 신분증과 동일한 효력을 가진 것으로 보고 정식 신분증으로 인정받았다. 지금도 정부 24에서 주민등록증을 모바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마트나 편의점, 공항 등에서 신원확인 용도로는 사용할 수 있지만, 은행에서는 아직 인정해주지 않는다. 주민등록증은 물론 운전면허증, 국가 보훈등록증, 공무원증까지 모두 모바일로 다운로드하여 신분증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정부 24 앱에 로그인→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주민등록증을 준비해주세요라는 안내말이 나오는데, 발급일자만 알고 있어도 된다. 이름, 주민등록번호, 그리고 주민등록증 발급일자를 입력하고 마지막으로 6자리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여기서 원하시는 분들은 스마트폰 지문인식 생체인증을 추가로 등록하셔서 사용하시면 된다. 이제 이렇게 등록해 놓고 주민등록증이 필요할 때 앱을 열고 QR코드를 보여주면 된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운전면허증을 모바일로 발급받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첫번째 방법: IC운전면허증으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스마트폰 교체나 분실 시에도 운전면허 시험장에 방문할 필요 없이 발급이 가능하다.

모바일 신분증 앱 설치 → ① 즉시발급: 운전면허 시험장에 방문하여 IC운전면허증 신청   

                                 ② 예약발급: 안전운전통합민원 또는 경찰서 민원실에서 IC운전면허증 신청

 

→ 수령한 IC운전면허증을 스마트폰에 태그하여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 IC운전면허증 발급 비용: 국문 13,000원 / 영문 15,000원

 

두 번째 방법: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여 OR코드로 발급한다. 즉시 발급받을 수 있지만, 나중에 스마트폰을 교체하거나 분실하게 되면 다시 방문하여 재발급받아야 한다. 

모바일 신분증 앱 설치→ 전국 운전면허시험장에 설치된  QR코드를 '모바일 신분증'앱으로 촬영하여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QR코드 발급비용: 1,000원

 

이렇게 발급한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실물 운전면허증과 동일하게 필요할 때마다 은행, 편의점, 숙박시설, 무인자판기, 행정복지센터, 선거투표장, 공항 및 병원 등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모바일 신분증 앱을 열어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보여주거나 QR코드를 클릭하여 사용하면 된다. 

 

신분증을 직접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핸드폰만 있으면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다. 단, 핸드폰을 분실했을 경우 즉시 분실신고나 사용 중지 신청을 해야 한다. 

 

핸드폰 도난/분실 전화신고 접수 ☞ 모바일 신분증 고객센터 1688-0990 

 

 

 

 

 

모바일 신분증 고객센터

모바일 신분증 소개, 이용안내, 발급안내, 도난/분실 신고 등 제공

www.mobileid.go.kr